eBay

이베이 셀러 인터뷰 : H&S 인터내셔널 '유재상 대표님'

이베이 셀러 인터뷰 : H&S 인터내셔널 '유재상 대표님'


이베이 수출스타 대상을 수상한 H&S 인터내셔널 유재상 대표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진심은 언젠가는 통한다!
 

Q. 본인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H&S 인터내셔널 대표 유재상입니다.
이베이 해외 판매를 2019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이베이 양성 교육을 받고 시작하였습니다.
저희는 화장품, 완구류를 주력상품으로 하여 기타 잡화들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며, 이베이 플랫폼 연 매출액은 연 30~40억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타겟 국가는 주로 미주 시장 쪽이 규모가 커서 북미 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릴 때부터 사업을 하시는 부모님 밑에서 성장하며, 대학교 졸업 이후 무역 전공을 살려서 제 개인사업을 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B2B 해외 영업, 해외 마케팅, 외국계 포워딩 등의 회사에서 근무하며 견문을 넓혀왔습니다.
이후, 해외 전자상거래 판매업이라는 시장에 흥미를 느꼈고 제 적성과 성격에 잘 부합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족한 능력이나마, 부딪히면서 배워 나가자” 라는 생각으로 겁 없이 판매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주력하는 아이템과 아이템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본격적으로 화장품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판매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K-beauty 열풍과 가격 경쟁력으로 인하여 화장품 시장이 상당히 컸었는데, 국제 운임 상승과 여러 가지 복합적인 상황이 맞물려 현재 위축되어 있지만, 수요와 공급이 점점 균형을 맞춰가고 있다는 소견을 바탕으로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Q. 해외 진출 플랫폼으로 '이베이'를 선택한 이유와 ‘이베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국제 정세가 바뀌거나 작고 큰 이슈 발생 시, 이베이 CBT 사업팀에서 이를 즉각적으로 연구 분석하여 셀러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신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결제 관련 문제나 고객과의 분쟁이 있으면, 공식 카페나 대표 홈페이지에 문의를 드림으로써 해결점을 찾아 향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eGS 배송서비스는 이베이에 최적화된 배송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운임이 천정부지로 오르거나, 우체국 및 기타 배송사들의 제한사항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현 상황에서 최고의 효율성과 합리적인 요율로써
신규 및 기존 셀러들에게 힘든 상황 속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입점 초기의 어려움은 무엇이었고 어떻게 극복하셨을까요?
CS 부분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고객의 상황과 성향 및 제품 특성들이 달랐기에 모든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부분과 문제점들을 즉각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문제 건들을 즉각적으로 분석하여 처리함으로써 예방법과 솔루션에 대해서
매출 부분은 제 노력과 성과는 시기의 차이가 있을 뿐 정비례한다는 믿음을 한순간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그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똑똑하게 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투자했던 것 같습니다.
 
 
Q. 꾸준한 매출, 성과의 비결은? 
화장품이 주력 판매 제품이라 여성 고객을 고려한 디테일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특히 상품별 포장 방법과 배송 기간 안내 등을 세분화해 매뉴얼화 하는 데 많은 공을 들였는데 이런 포인트를 고객이 알아줄 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Q. 도움이 되었던 이베이 프로모션 및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2개 이상의 제품 구매 시 할인율을 적용하여 스토어 유입 및 복수의 제품들 매출 발생에 있어서  큰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공유해주시고 싶은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토익 성적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자연스레 구매자들의 CS 업무를 외국어로 진행을 하고 매일 반복 복습을 하다 보니 영어 실력 또한 자연스레 향상되는 듯합니다. 대학교 졸업 시점에 토익 점수가 800점 초반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따로 영어 공부를 하지는 않았지만 매일 다량의 메시지와 통화를 하다 보니 최근에 응시해본 토익 시험에서 900점 중후반대의 점수가 나와서 상당히 기뻤던 기억이 있습니다. CS 또한 매뉴얼을 활용한 효율적인 사용도 좋지만, 자기계발이라고 생각하고 다양성의 폭을 넓혀나가면 개인적인 삶의 질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지 않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 및 포부가 궁금합니다.
매일 새롭게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부족함을 인정하고 성실하게 본업에 집중하며 천천히 성장을 하고 싶습니다. 작지만 마음속에 품고 있는 뜻은 중장기적으로 본업에 충실하며, 현재 업에 관련된 쪽뿐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망라하여 소소하게 강연을 하며 열심히 살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좀 더 영향력 있는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이베이 판매 전략을 변경했던 경험 및 극복방법?
2021년 현재 목표 500만 불로 월 매출 30만 불 정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목표가 300만 불이었는데 초반 코로나 영향으로 어려웠지만, 현재는 작년 대비 2배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우체국 배송이 진행되지 않아 힘들었지만, 바이어들에게 코로나 사정을 알리는 메일로 양해를 구하고 취소가 필요한 바이어들에게는 즉각 환급을 통해 이베이 아이디 퍼포먼스를 유지하는 데 노력했습니다. 제일 중요한 배송 문제는 이베이코리아와 협력하는 여러 배송 특송사를 이용하였습니다.
특송 배송을 활용하니 점차 단골 바이어들 또한 소량에서 대량으로 구매를 하여 현재는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현재는 EGS통해 러시아, 서유럽까지 확장 예정입니다
또한, 코로나로 변화하는 시대에 따른 뉴스와 저서들을 읽으며 새로운 사고의 틀을 가지기 위하여 노력하였고, 부족한 지식으로나마 새로운 시도들을 지속해서 해왔던 것이 힘든 시기임에도 운 좋게 버틸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신규/예비 셀러 분들께 해주고 싶은 한마디!
이미 시작을 하셨다는 부분에 있어서 존경스럽다고 생각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얘기가 있듯, 이미 큰 용기를 내신 점과 더불어 꾸준히 지속해 나가신다면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어려움을 극복하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