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이커머스 트렌드와 이슈
작성일 :2022-03-14
B2B 거래가 점점 더 디지털 공간으로 이동함에 따라 B2B 전자상거래 회사들은 이를 따라잡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대형 B2B 제조업체 50곳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이들 기업의 83%가 올해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위한 예산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41%는 B2B 전자상거래를 새로운 수익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으며, 19%는 온라인을 통해 생산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코로나19와 그에 따른 디지털화 가속화로 글로벌 B2B 전자상거래 규모는 2027년까지 20조 9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객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은 대부분 셀러의 목표일 수 있지만, 소비자는 더욱 까다로워졌으며, 변덕도 심합니다. 데이터 전문기업 Edit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영국과 미국 성인의 6%만이 전자상거래 구매 시 충성도를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대신, 이들은 온라인에서 소비할 것을 선택할 때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음을 언급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결제 프로세스와 여러 지불 옵션 등 편의성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충성도가 더 높았습니다.
그러면 온라인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소비자의 43%는 할인코드 및 인센티브 제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25%는 '독점 제품 또는 첫 구매 기회'를 원했습니다.
이처럼 이커머스에서의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편한 결제, 할인과 사은품 제공 등 복합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이커머스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Adobe의 Digital Price Index는 인플레이션이 온라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2022년 1월에 18개 카테고리 중 13개 카테고리에서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개월 연속 이커머스 가격에 인상이 일어났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가장 많은 가격이 오른 품목은 의류로 2022년 1월에 전년 대비 15.8%가 증가했습니다. 꽃과 선물 제품은 9.5%, 의료장비 및 용품은 8.2%, 식료품은 5.8%가량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현재 쇼핑객의 73%는 구매를 할 때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다음으로 무료 배송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여성 사업가의 비중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지난 3년간 카페24에서 생성된 총 29만 2590개의 계정 중 여성 창업자 비중은 50.3%로 남성보다 높았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에서 판매자 중 52%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다른 산업과 비교했을 때 엄청난 수치입니다. 이렇게 전자상거래에서 여성 사업가의 비율이 높은 이유는 진입 장벽이 낮고, 창업 비용이 적으며, 남녀 차별이 거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패션 의류나 식품 등 여성들이 관심 있는 사업 분야가 각광받으면서 여성 창업자의 성공 사례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감성적인 소통 능력, 고객관리와 세심한 운영, 주 소비자층인 여성 고객의 니즈 파악 등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여성 CEO가 성공하는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