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미국 관세 정책 최신 업데이트 안내
작성일 :2025-04-04
안녕하세요, 한국 이베이 판매자 여러분
최근 미국의 관세 정책에 대한 업데이트가 발표되어, 한국 판매자 여러분께 중요한 정보를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변경 사항은 판매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여러분의 판매 전략에 있어 유의하셔야 할 내용들이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세정책 최신 업데이트
2025년 8월 4일: 새로운 관세율 발효 및 소액면세(De minimis) 제도 중단
・새로운 관세 발효: 2025년 8월 1일부터 새로운 관세가 발효됩니다.
・미국 소액 면세 (de minimis) 제도 전면 중단: 2025년 8월 29일부터 미국의 소액 면세 제도가 전 세계적으로 중단됩니다. 이는 모든 미국행 발송물은 금액과 관계없이 관세 및 통관 절차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참고: [공지] 미국 소액면세제도 폐지에 따른 물류서비스 변경 및 대응법 안내
・신규 관세율 16% 미만 국가: $80
・신규 관세율 16-25% 국가: $160
・신규 관세율 25% 초과 국가: $200
2025년 7월29일 한국 관세율 협상 결과:
・새로운 15% 관세율은 2025년 8월 7일 오전 12시 1분(미국 동부 일광 절약 시간 기준)부터 소비를 위해 통관되거나 창고에서 반출되는 상품에 적용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미국 공식 정부 웹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2025년 5월 2일:
원산지가 중국 혹은 홍콩인 제품들에 대한 관세 제도가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은 원산지(Country of origin)가 중국 본토 또는 홍콩 제품에 적용되며, 발송 국가와 상관없이 모든 미국행 수출품에 해당됩니다. 또한, 통관 절차에도 변화가 있어 아래에 상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관세 제도 변경 사항 (2025년 5월 2일부터 적용):
・대상 제품: 원산지가 중국 본토 또는 홍콩인 제품
・적용 범위: 발송 국가와 상관없이 모든 미국 수출품
1. De minimis 정책(소액 면세 제도) 폐지
・대상 제품인 중국/홍콩이 원산지인 제품에 대해 De minimis 가 폐지되어, 정식통관 및 관세 부과 대상이 됩니다.
2. 관세 부과 방법
・대상 제품에는 미국 관세 규정에 따른 세율이 부과됩니다.
・세율은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다릅니다.
3. 통관 절차 기준(2,500달러 초과)
・신고 가격이 2,500달러를 초과하는 제품은 원산지에 관계없이 정식 통관으로 처리됩니다.
이 내용은 현재 법령에 기반한 정보이며, 실제 적용방식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2025년 4월 11일:
업데이트된 정보에 따라 4월 10일(한국 시각 오후 1시 1분)부터 7월 9일(한국 시간 오후 1시 1분)까지 90일 동안은 25%의 상호 관세 조치가 일시 중단되며,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10%의 기본 관세가 적용됩니다*.
자동차 관련 제품, 철, 알루미늄 제품에는 25%의 추가 관세가 부과되며, 상호 관세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정책 주요내용:
미국의 최신 관세 정책에 따르면, 미국은 모든 수입품에 대해 기본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이 정책은 2025년 4월 5일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특정 국가에 대해서는 추가 관세가 부과될 예정입니다. 또한 정식 통관 기준이 $2,500에서 $800로 낮아집니다.
이번 정책변경으로 앞으로 미국 바이어는 $800 이상 해외 주문에 대해 더 많은 관세를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관세, 소재, 카테고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미국 세관의 통관업무 증가로 인해 배송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미국 바이어는 새로운 관세정책이 적용 된 관세 및 운송료를 지불해야 하며, 정식 통관을 완료하기 위해 운송업체에 사회보장번호 또는 Tax ID를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안심하고 판매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이번 정책 변경이 긍정적인 소식은 아닐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여러분의 판매 성과가 보호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주문한 상품의 관세 지불 및 통관을 위한 정보제공은 바이어의 의무입니다. 이로 인한 문제임이 확인될 경우, 배송 지연률(Late shipment)을 조정하고 관련 케이스 및 네거티브 피드백을 제거하여 판매자를 보호하겠습니다.
・미국 외에 UK, EU, AU 와 같은 다국가 시장으로의 확장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 eBaymag 으로 기존 US 리스팅을 등록 수수료 없이 다국가 사이트에 등록
- eBaymag 활용 법 강의: 동영상강의보기
・급변하는 정책과 실제 사례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최신 정책 및 이로 인한 변경사항을 신속하게 안내하겠습니다. 관련 최신 정보는 본 페이지(https://www.ebay.co.kr/news/us-tariffs)를 통해 상시 업데이트 됩니다.
미국 관세 관련 주요 질문(FAQ)를 확인하세요
1. 관세 부담 주체
미국 바이어가 구매 시, 관세는 누가 부담하나요?
현재 대부분의 이베이 C2C 거래는 DDU(Delivered Duty Unpaid)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관세와 수입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수취인인 미국 바이어가 부담하며, 상품이 목적지에 도착한 후 통관과정에서 배송업체가 바이어에게 직접 징수합니다.
관세를 셀러가 사전에 부담할 수도 있나요?
네, DDP(Delivered Duty Paid) 방식을 선택하면 셀러가 관세를 부담합니다. 이 경우, 셀러는 수입 관세, 세금, 통관 비용 등 모든 비용을 미리 지불하고 구매자는 단순히 상품을 받기만 하면 됩니다.
eGS를 통한 DDP 발송 관세 지불방식이 궁금합니다.
현재의 정책에 따르면 eGS 서비스의 Standard 및 Express 방식은 DDP로 진행됩니다. 통관사가 관세를 일괄 납부한 후 한국의 셀러에게 후청구하는 방식으로, 이는 8월 29일부터 적용된 새로운 관세정책에 대비하여 적용이 결정되었습니다. 청구 주기 및 자세한 방식은 배송사별 별도의 공지가 있을 예정입니다.
주의사항: 각 특송사 별로 DDP의 서비스 운영방식이 상이할 수 있으니 반드시 계약된 배송사를 통한 확인 후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2. 관세 징수 방식 및 시스템
이베이에서 바이어 결제 시 관세가 자동 포함되나요?
현재 관세협상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DDP 품목 제외), 관세와 수입 수수료는 이베이에 표시되는 가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베이는 상품 페이지와 결제 시 관세 발생 가능성을 바이어에게 안내하지만, 정확한 금액은 표시되지 않으며 통관 진행 시 바이어가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관세를 셀러가 대신 낸 후 바이어에게 별도 청구해야 하나요?
이베이에서 체결된 거래 외에 외부 결제는 이베이에서 허용하지 않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모든 상품에 관세가 징수되는 현 정책 내에서는 바이어가 결제하는 비용 내에 이 제반비용이 포함되게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상품가 혹은 배송비가 현재의 미국배송 정책을 반영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판매를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3. 관세율 및 기준
관세는 어떻게 책정되나요?
관세는 일반적으로 상품 가격, 유형 및 원산지 국가(Country of Origin)에 따라 결정됩니다.
미국 'De minimis' 폐지로 인해 800달러 이하 제품에도 관세가 부과되나요?
네, 현재의 관세협상 결과에 따르면 2025년 8월 29일부터 미국의 De minimis(소액 면세) 제도가 전 세계적으로 폐지됩니다. 이에 따라 가치와 관계없이 모든 미국행 상품이 관세 및 통관 절차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향후 협상 결과에 따라 적용 시점이나 범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한국산 제품에도 일괄 15%의 관세가 적용되나요?
네, 현재의 행정명령 및 관세협상 결과에 따라 대한민국은 15%의 상호 관세가 적용됩니다. eGS 서비스를 통한 발송 시에도 15%의 관세가 부과될 예정입니다. 이 세율은 향후 협상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화장품이나 휴대폰 액세서리처럼 품목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지나요?
네, 현재의 정책에 따르면 관세는 ‘원산지(Country/Region of Manufacture)’와 품목의 종류에 따라 결정됩니다. 추가 관세는 HSN(Harmonized System Nomenclature) 코드에 따라 결정되며, 철강, 알루미늄 등 특정 재료가 포함된 품목에는 추가 관세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1달러짜리 상품에도 15% 관세가 적용되나요?
네, 현재의 관세협상 결과에 따라 de minimis 제도 폐지에 따라 가치에 관계없이 모든 미국행 상품에 관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발송되는 1달러짜리 상품에도 품목의 HSN 코드에 따른 기본 세율과 함께 15%의 상호 관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4. 배송 및 통관 문제
관세 부과로 인해 미국행 발송이 중단되었는데 대안 배송 수단은 무엇인가요?
우정사업본부는 현재의 관세 정책 변화에 따라 미국행 항공 소포 및 국제특급우편(EMS) 접수를 단계적으로 중단했습니다. 대안으로는 민간 특송사인 DHL, FedEx, UPS와 제휴된 'EMS 프리미엄' 서비스 등 정식 통관을 대행하는 특송업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송 수단 및 서비스 내용은 향후 우정사업본부와 민간업체 간 협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중국 원산지 제품을 미국으로 보낼 때, 디펙트 발생 위험은 없나요?
이베이는 현재의 셀러 보호 정책에 따라, 새로운 관세 정책으로 인한 배송 지연 시, 통관 지연으로 배송지 지연됨을 증빙할 수 있는 추적 정보가 있다면 ‘지연 배송률(Late Shipment Rates)’을 조정하고 관련 디펙트를 제거하여 셀러를 보호합니다. 관세 관련 부정적/중립적 피드백(NNFB)도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셀러 보호 정책은 이베이 내부 운영 방침에 따라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리스팅과 배송 대처 방법
리스팅에 어떤 정보를 추가해야 하나요?
판매하시는 상품의 HSN(Harmonized System Nomenclature) 코드와 원산지(Country/Region of Manufacture)를 파악하여 리스팅의 'Item specific' 항목에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는 바이어가 예상 비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며, 통관 절차를 원활하게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배송비 인상에 대해 리스팅에 표시해도 되나요?
리스팅 설명에 "미국은 X월 X일부터 DDP(Delivered Duty Paid) 방식으로 발송되어 부득이하게 배송비가 인상되었습니다"와 같은 내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명성을 확보하고 바이어의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합니다. 아직까진 이베이에서 한국은 DDP 의무 마켓으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품의 배송 정보에 DDP가 자동으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관세 변동에 대비한 배송 정책을 어떻게 마련해야 하나요?
미국으로 발송되는 상품의 관세 변동에 대비하여 별도의 배송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1. DDP 비용 포함 배송 정책 생성: 'Domestic shipping' 요율을 조정하여 DDP 비용을 포함하는 새로운 배송 정책을 생성합니다.
2. 리스팅에 적용: 관세 정책이 적용되는 시점에 이 새로운 배송 정책을 관련 리스팅에 적용합니다.
3. 정책 원복: 관세 정책 변동 상황이 안정화되면 기존 배송 정책으로 다시 원복하는 형태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HS Code 및 관세를 확인할 수 있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한국무역통계진흥원 한국 HSK코드 검색사이트: https://www.tradlinx.com/ko/hscode
• 미국 HTS 코드 검색사이트: https://hts.usitc.gov/
• 한국 무역협회 관세계산기: https://www.kita.net/tradeNavi/tariffCalculator/tariffRateSimpleCalculator.do
6. 이베이의 정책 대응 및 안내
미국 관세 정책 변경에 대한 이베이의 공식 대응 방안은 무엇인가요?
이베이는 현재의 정책 하에 셀러를 보호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송 예상 날짜(EDD) 조정: 세관 처리 지연을 반영하여 예상 배송 날짜를 조정합니다.
・셀러 보호: 유효한 추적 정보가 있을 경우, 지연 배송률(LSR)을 조정하고 관련 디펙트를 제거합니다.
・피드백 제거: 관세 관련 부정적 또는 중립적 피드백(NNFB)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리스팅 정보 강화 권장: 리스팅에 '원산지(Country/Region of Manufacture)' 정보를 포함해 바이어가 예상 비용을 예측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미국 관세 정책 변화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문의 및 지원:
추가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언제든지 판매지원센터에 연락해 주세요. 여러분의 성공적인 판매 활동을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